少太山 大宗師(朴重彬, 1890-1943)는 종교와 정치를 기능면에서는 수레의 두 바퀴와 같다 하고 성격과 역할로는 엄부와 자모의 관계와 같다고도 하였다. 원불교 개교의 궁극적 동기요 목표인 광대무량한 낙원세계 건설은 사은·사요의 실천과 삼학·팔조의 실행을 통해서 건전한 인격과 은혜가 넘치는 사
근대전환기 철학
1. 척사위정론의 전개
척사위정(斥邪衛政)이란 사(邪)를 물리치고 정(正)을 지킨다는 뜻이다. 지켜야 할 대상인 정(正)은 곧 정학(正學)인 성리학과 조선의 문화를 지킨다는 다른 이질적인 사상·문화체계를 의미한다.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 한울아카데미, 1997, p327~328
Ⅰ. 개요
일반적인 평화론을 먼저 소게하고 정산의 사상의 근원의 하나인 유교, 불교에서 말하는 평화론을 음미한다. 그러므로 비교 과정에서 차이점과 흡사점을 찾을 수 있는 이점이 있다. 20세기는 전쟁의 세기이고 과학, 기술의 절정을 이루었다. 더 나아가서 인류의 역사는 전쟁의 역사라고 해도
Ⅰ. 개요
정산의 본명은 송도군(宋道君), 법명은 규(奎), 법호는 정산(鼎山)이다. 그는 야성 송씨(冶城 宋氏)의 시조 송맹영(宋孟英 : 고려 목종 AD 997-1009년)의 30대손으로, 부친 송벽조(宋碧照)와 모친 연안 이씨 이말례(李未禮)의 장남으로 경북 성주에서 출생했다. 정산의 집안은 대대로 내려오는 유가
1. 생태유아교육의 정의
생태유아교육이란 한 마디로 말하면 자연친화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생태학(ecology)과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의 합성어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와 자연과의 신체적․정신적 교육과 교감을 통해 인간과 자연이 공생, 상생의 지혜
1. 생태유아교육의 정의
생태유아교육이란 한 마디로 말하면 자연친화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생태학(ecology)과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의 합성어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와 자연과의 신체적․정신적 교육과 교감을 통해 인간과 자연이 공생, 상생의 지혜
2) 처처불상 사사불공
이 세상 곳곳에 부처님이 계시니, 하는 일마다 불공의 정신으로 하자는 뜻으로 신앙과 수행을 병진하는 원불교의 특색을 잘 나타내주고 있는 표어이다. 처처불상은 신앙의 자세로서 이 세상 만물이 다 부처의 화신이라는 것이다. 사람뿐만 아니라 물건까지도 다 부처의 성품
3.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1) 시대 사회적 배경
① 생태계의 위기
경제개발은 우리 조상들이 5천년간 지켜온 금수강산을 단숨에 파괴해 버렸다. 수 없이 건설된 댐과 간척사업은 자연생태계를 파괴하고 수몰민들의 삶의 터전과 고향의 향수마저 앗아 갔다. 경제 개발은 한반도 생태계의 파멸은 가속화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